-
재산세나 주민세, 자동차세의 지방세를 체납없이 모두 납부 완료했다는 증명서가 필요할 때 유용한 지방세완납증명서 발급 방법의 대한 정보를 나누려고 합니다. 요즘은 웬만한 서류들이 인터넷을 통한 민원서비스가 가능하기 때문에, 인터넷으로 쉽고 간단하게 발급받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방세완납증명서 발급의 모든 것
1. 지방세납세증명서 인터넷 발급하기
지방세완납증명서의 인터넷 민원서비스 이름은 '지방세납세증명' 이라고 합니다. 납세 증명서의 인터넷 발급 방법에는 사실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세금 관련한 모든 민원처리가 가능한 홈택스 / 손택스에서도 발급이 가능하나 지금은 각종 민원서비스가 가능한 사이트인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한 발급 방법을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어렵지 않으시니 스텝 별로 차근 차근 따라하시면, 1분 안에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STEP 1> 정부24 홈페이지 접속하기
예전에는 민원24라고도 불렸던 정부24 사이트(www.gov.kr)에 접속합니다.
< 만약 추가 설명없이 즉시 사이트로 이동을 원하신다면, 글 하단에 바로가기가 가능한 버튼이 있습니다! >
STEP 2> 메인 화면 검색창에 '지방세' 라고 검색하기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화면 중간에 아래 사진과 같은 검색창이 보입니다. 검색창에 '지방세' 라고 입력하면, 아래 서비스 바로가기 메뉴로 '지방세납세증명' 이 보입니다. 그럼 해당 메뉴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검색창에 지방세 검색 후 엔터를 치지 마세요!)
STEP 3> 민원안내 확인 후 '발급' 누르기
민원안내 및 신청이라는 화면이 보이게 됩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에 대한 안내가 나와있으니 한번 확인하시고, 표 아래 '발급' 을 눌러줍니다.
STEP 4> 회원/비회원으로 로그인 하기
정부24 사이트에 이전에 회원가입하신 적이 있으시다면 '회원 신청하기' 를 눌러 로그인하시고, 가입한 이력이 없으시다면 '비회원 신청하기' 를 누릅니다. 비회원으로도 지방세완납증명서 발급은 가능합니다. 저는 비회원 신청하기를 통해 발급을 받아보겠습니다!
STEP 5> 비회원 신청을 위한 정보 작성하기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대한 안내와 고유식별정보 수집에 대한 안내에 대해 둘 다 '동의합니다' 를 선택한 후에,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및 연락처, SMS 수신동의(선택사항)의 비회원 신청 정보를 입력합니다.
작성이 끝나셨다면, 제일 하단에 위치한 '확인' 을 눌러 다음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STEP 6> 지방세납세증명신청 내용 작성하기
지방세납세증명신청에 대한 신청 내용을 요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 개인인지 사업자인지 선택하여 주시고, 증명서에 주민등록번호를 전체 표기할지 일부만 표기(생년월일만)할지 선택합니다.
- 성명 및 생년월일은 로그인을 하셨기 때문에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비회원 신청도 자동 입력)
- 주소와 전화번호도 입력합니다.
이때 빨간색 *표는 필수 입력사항으로 전부 입력하셔야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STEP 7> 증명서사용목적과 대금 지급자 입력하기
이어지는 신청내용 안에서 증명서사용목적(예: 대금수령 등)을 선택해주시고, 대금 지급자명을 입력합니다.
STEP 8> 수령방법, 기관, 발급부수 선택하기
본인이 직접 하시는 온라인발급이시라면 수령방법에 '본인출력' 이라고 자동으로 입력된 항목을 그대로 두시고, 수령기관은 검색을 통해 선택해줍니다. 그리고 발급을 원하시는 부수도 함께 입력합니다.
STEP 9> 마지막 구비서류 열람 사전동의 선택하기
지방세납세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행정을 처리할 담당 공무원이 관련 구비서류를 열람해야 발급이 가능합니다.
그러니 법인등기사항증명서, 주민등록표 등초본, 해외이주신고확인서에 전체선택되어 파란색으로 체크표시 되어 있는 그대로 좌측 하단에 위치한 '민원신청하기' 를 선택합니다.
구비서류 열람 사전동의는 따로 구비서류를 제출할 필요없이 공인인증서를 이용하여 본인확인 및 전자서명을 합니다.
STEP 10> 발급 완료 !
민원신청하기를 누르신 후에는 MyGOV -> 나의 서비스 -> 서비스 신청내역 에서 민원 처리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처리상태가 완료로 표기된 증명서는 '문서출력' 버튼을 눌러 인쇄가 가능합니다. 물론 PDF로도 저장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처리 시간은 즉시라고 보시면 됩니다.
2. 지방세완납증명서 발급 비용
지방세납부증명서 발급 시에는 수수료가 무료입니다.
3. 유효 기간
지방세완납증명서는 발급일로부터 30일 동안만 유효합니다.
이렇게 해서 인터넷으로 지방세완납증명서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어려운 편에 속하는 온라인 민원이 아니므로 차근히 따라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만약 인터넷 사용이 능숙치않아 어려움을 겪으신다면, 가까운 주민센터/행복복지센터에 방문하시거나 무인발급기를 통해 발급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해당 증명서는 매매나 전세의 주택 거래시에도 필요한 서류인 만큼 등기부등본 열람, 발급 방법이나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이 추가로 궁금하신 분은 아래 글들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22.08.07 - [유익한 생활정보] - 등기부등본 열람 방법 (+ 인터넷 발급) - 30초면 가능!
2022.08.03 - [유익한 생활정보] - 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 (+법인인감증명서 발급예약하는 법)
2023.06.22 - [일상 꿀팁] - 당근마켓 타지역 거래방법 - 다른 동네인증 뚫기!!
'온라인 민원 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입신고 인터넷 방법 - 처리시간 즉시 가능!! (0) 2022.09.27 운전경력증명서 발급 방법 - 인터넷으로 빠르게 무료 신청! (0) 2022.09.14 대학교 졸업증명서 발급 - 간단한 방법!! (0) 2022.08.12 등기부등본 열람 방법 (+ 인터넷 발급) - 30초면 가능! (0) 2022.08.07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 홈택스, 손택스 초간단 방법!! (0) 2022.08.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