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상생활에서 정말 많이 쓰이는 단어지만, 글로 쓸 때면 한 번쯤 고민하게 만드는 단어가 있습니다. 앞으로는 절대 헷갈리시지 않도록 굳이 구지 궂이의 올바른 맞춤법이 무엇인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굳이 구지 궂이 올바른 맞춤법 알아보기
우리말임에도 불구하고 일상 대화에서 뿐만 아니라 가끔은 한국어나 맞춤법을 다루는 글에서, 또는 언론 기사문에서도 잘못 쓰이고 있는 것을 발견할 때가 있을 만큼 특히나 자주 틀리는 표현입니다.
사실 세 가지 모두 발음으로 봤을 때는 다 비슷하기 때문에 어떤 게 제대로 쓰는 게 맞는 건지 이따금씩 너무 헷갈리는 단어인 굳이 구지 궂이의 정확한 맞춤법을 알아보기 전에 사전적 정의부터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굳이' 뜻
: (부사)
1. 굳게 단단한 마음으로 라는 뜻
2. 고집을 부려 구태여라는 뜻
비슷한 단어로는, 기어이, 기어코, 구태여가 있습니다.
보통 평상시 대화에서 사용할 때는 1번 뜻보다는 2번 뜻인 '고집을 부려 구태여' 라는 의미로써 사용하는 때가 더 많은 것 같습니다.
위에서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며 눈치를 채셨겠지만,
세 단어 중 올바른 맞춤법은?
굳이 O
구지 X
궂이 X✔︎ 예시 문장 알아보기!
1. 내 눈엔 필요 없어 보이는데, 굳이 그걸 사야겠니?
2. 이런 상황에서 굳이 그런 말을 해야 했을까?
3. 네가 굳이 해야겠다면, 나도 말릴 수는 없지!
4. 굳이 안 사도 괜찮을 거 같아.
5. 굳이 그렇게 멀리까지 가야겠어?
위에 예문을 통해 어떻게 써야 하는지 확실하게 알아봤습니다.
자주 틀리는 표현인 [구지] 는 '굳이' 의 발음형이며, '궂이' 는 아예 잘못된 표현입니다. 다시 말해 소리 내서 말할 때는 [구지]가 맞지만, 글로 쓸 때는 '굳이' 라고 쓰는 것이 올바른 맞춤법인 것입니다. 이는 구개음화 현상으로 한국인들이 자주 틀리는 사례라고 합니다.
구개음화 현상이란?
: 구개음화는 끝소리가 'ㄷ', 'ㅌ' 이 'ㅣ' 로 시작되는 형태소를 만나면 'ㅈ', 'ㅊ' 으로 발음되며, 또는 'ㄷ' 뒤에 '히' 가 올 때는 'ㅊ' 이 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예로, '굳이' 가 [구지] 로, '굳히다' 가 [굳치다] 로 되는 것 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올바른 예문과 구개음화 현상의 뜻을 함께 알아보며, 굳이 구지 궂이의 정확한 맞춤법이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지금부터는 단어 하나만 기억해 주시고, 앞으로 실생활에서 사용할 때 어떤 게 맞는 표현인지 헷갈리시는 일이 없으시길 바라봅니다. 이 외에도 자주 틀리는 한글 맞춤법들과 쉽게 구별하는 법을 알아보시려면 아래 글들을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2022.08.30 - [올바른 맞춤법 & 표기법] - 며칠 몇일 올바른 맞춤법과 차이? - 하나만 기억해요!
2022.08.27 - [올바른 맞춤법 & 표기법] - 뵈요 봬요 - 맞춤법 쉽게 구별하기!!
2023.01.15 - [일상 꿀팁] - 유튜브 프리미엄 우회 터키 - 가격 월1980원에 이용하는 방법!
'올바른 맞춤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서 로써 차이, 예시, 쉽게 구분하는 법까지!! (0) 2022.09.05 며칠 몇일 올바른 맞춤법과 차이? - 하나만 기억해요! (0) 2022.08.30 안돼 안되 차이와 구별법 - 기억하기 쉬운 두 가지 방법!! (0) 2022.08.28 뵈요 봬요 - 맞춤법 쉽게 구별하기!! (0) 2022.08.27 왠만하면 웬만하면 - 올바른 맞춤법은?? (0) 2022.08.26